이 블로그 검색

2012년 10월 25일 목요일

방송과 정치

여당 추천 KBS 이사 한진만의 자괴감[기자수첩]
안현우 기자  |  adsppw@mediaus.co.kr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
입력 2012.09.05  16:15:24
싸이월드 공감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네이버구글msn
  
▲ 여당 추천 KBS 한진만 이사 ⓒ 연합뉴스
이길영 씨가 KBS이사장 자리에 올랐다. 예상대로다. 5일 새벽 1시경 7인의 여당 추천 KBS이사들은 야당 추천 이사들의 반대에 불구하고 이길영 이사장 안건을 강행 표결처리했다.
허위 학력 기재 의혹, 한나라당 선거대책위원장 논란 등 제기되는 수많은 논란과 의혹은 그가 공영방송의 이사장이 되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았다. 7인의 여당 추천 이사 가운데 연장자인 이길영 씨가 이사장이 될 것이라는 예상은 강행 표결 처리로 현실화된 것이다.   
이길영 이사장 강행 표결처리는 비난을 불러오고 있다. 5일 4인의 야당 추천 이사는 “혹시나 하는 기대는 역시나 하는 탄식으로 끝났다”며 “참담함을 감출 수 없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진행된 이사회 첫 회의는 산적해 있는 KBS 이사회의 향후 사안들에 대한 합리적 논의와 처리를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깊은 회의를 품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강행 표결 처리를 반대한 이유에 대해 “의혹과 의구심을 털어내고 KBS 내부 구성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봤다”며 “이사회 스스로가 최소한의 자체 노력을 기울여서 국민적 눈높이에서 이해를 구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분노보다는 자괴감이 드는 게 이들의 심정”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자괴감에 있어서는 강행 표결 처리에 나섰던 여당 추천 한진만 이사도 마찬가지인 모양이다. 하지만 어디까지 정반대의 입장에서다.
그는 강행 표결 처리 이후 SNS를 통해 자신의 심경을 밝혔다. 그는 “여권 추천이라지만 용병으로 처신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사안마다 내 나름대로 독자적인 의견을 내려고 했는데 그냥 해야 하나, 임기 3년을 채울 수 있을까 고민된다”고 밝혔다.
앞서 그는 표결처리를 반대하는 야당 추천 이사를 들어 “감사 결과에 대한 책임을 (이길영)후보자에게 다짐받고 반대를 하는 것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라고 의문을 던졌다. 마치 반대하는 야당 추천 이사 때문에 자신이 용병 아닌 용병이 됐다는 항변으로 보인다. 정리해보면 막무가내인 야당 추천 이사 때문에 용병 대접을 받게 됐다는 자괴감이다.
그가 여권의 용병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는 핵심은 그가 강조했던 독자적인 의견이 이날 이사회 과정에서 개진됐는가의 문제로 좁힐 수 있다. 비공개로 진행해 상세하게 알 수 없다. 다만 SNS에 남긴 그의 글을 보면 대략 짐작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감사라는 조건을 달았지만 어디까지나 여당 추천 이사와 함께였다. 그가 용병일까 아닐까, 물론 판단은 독자의 몫이다. 
“나로서는 후보자인 이길영 이사에 대한 각종 의문들이 왜 그렇게 많은지 의아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진의 여부를 내가 알 수는 없기 때문에 의혹만 갖고 그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여겼다. 마침 KBS 제2노조위원장이 감사청구를 했다고 한다. 그래서 감사 결과 위법한 사실이 인정되면 이사장직을 사퇴하는 것을 다짐받는 선에서 마무리하는 것이 최선이 아닌가 판단했다. 내가 너무 순진하게 생각하는 것일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